Unity ML-Agents로 3DBalanceBall 예제 돌려보기
Unity ML Agents라는 것을 보고 3D Balance Ball 예제를 돌려보았다.
ML Agents
GitHub Unity-Technologies/ml-agents에 존재하는 ml agent이고, Unity를 시뮬레이션 환경으로 이용하면서 RL 등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쉽게 돌릴 수 있도록 제공하는 프로젝트인 것으로 보인다. RL 배우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gym까지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제공하니, 꽤 좋은 퀄리티의 프로젝트인 것 같다. unity package와 python package 두개로 제공되며, 둘 다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. 파이썬은 pypi로, 유니티 패키지는 유니티 패키지 매니저에서 git url로 설치할 수 있다. (참고 링크)
만들어보기
GitHub jeongukjae/ml-agents-3d-balance-ball에 구성했다. Unity-Technologies/ml-agents 레포지토리의 Project/Assets/ML-Agents/Examples/3DBall 폴더에 존재하는 3DBall 에셋을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구성했다.
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.gitignore
에 /Assets/ML-Agents/Timers*
추가해주기. (관련 링크)
그 후에 pip으로 설치한 mlagents cli를 사용해서 학습하면 된다. config는 examples와 동일하게 구성했고,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게 구성할 수 있었다. gym으로 직접 구성하는 것도 이제 시도해봐야겠다.
balance ball 자체가 쉬운 태스크라 그런지 금방금방 학습을 하고 MacBook Pro (13-inch, 2020, Four Thunderbolt 3 ports)
(2 GHz 쿼드 코어 Intel Core i5
) 기종인데 CPU로 충분히 학습시킬만한 정도이다. 크게 복잡한 게임이 아니라면 이런 도구를 활용해서 agent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.